귀납적 방법으로 증명되면 정답으로 여긴다.
상대가 있는 사랑의 경우에도 한 사람은 절반의 분량만 갖고 있는데.두 사람의 사랑하는 열정을 보면 반드시 맺어져야 하는 귀납적 결론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냉정함은 이를 거부하는 운명을 택한다.
자신들이 믿는 귀납적 진리의 오류가능성을 받아들여 상호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나가야 한다.실패한 노무현자신을 버려 폐족을 구하다盧 스스로 쓴 가혹한 판결문이회창보다 정몽준 대통령盧 단일화 승부.언제나 변함없이 진실인 것은 믿음이고 종교의 영역에 속한다.
이처럼 귀납적 논리로 증명된 진실도 틀릴 가능성을 언제나 내포하고 있다.과학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는 많은 경험치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객관적 증거들을 분석하여 그 가설이 증명되면 이를 진실로 받아들이는 귀납적 방법을 택한다.
그래서 과학철학자 카를 포퍼(Karl Popper)는 ‘오류가능성(falsifiability)이 존재해야만 과학이라고 했다.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사태도 과학적 판단보다는 정치적 논리가 지배하고 있다.철학도 없이 자기기만에 빠져 무책임하게 반란을 꾀하는 사람과 진실로 창의적인 사람을 구별할 줄 아는 냉정한 눈이 필요하다.
길거리마다 흩날리는 정치 현수막처럼 정보는 범람하고.염재호 태재대학교 총장·전 고려대 총장 더 중앙 플러스팩플맛집 검색하면 죄다 광고니?‘초록창 흔드는 대항마 떴다공포의 알리? 맥 빠진 알리!쿠팡 웃게 한 ‘뜻밖의 사태직장 동료 모르게 1억 번다얼굴 없는 유튜버 되는 법더 중앙 플러스hello! Parents아이 혼내고 엄마가 미안해조선미는 이런 훈육 혼냈다그 집안.
그렇다면 유권자들은 이성적 냉정함을 갖고 판단해야지 정치권의 감성적 열정의 부추김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완벽한 증거를 가진 것 같은 귀납적 주장도 한계는 있다.